고양이군님 질문의 답변 – 셀빅 시리얼케이블…

Q.
고양이군 2007/02/25 10:59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하다 잠시 들렀습니다^^

어쩌다보니 곧 셀빅ex를 구할 것 같은데, 본체만 오게 생겼네요.
케이블 자작을 어떻게 하셨는지 회로도라던가;; (죄송합니다. 저 문돌이라서..)
혹시 사진으로라도 볼 수 있을까요? 추후 업데이트 해주시면 제가 와서 보겠습니다^^

잘부탁드려요~

A.

셀빅 싱크케이블제작을 위해서는 9핀 시리얼단자와 18핀 셀빅용 단자가 필요합니다. 9핀 암단자야 쉽게 구할수 있지만… 18핀 단자는 구하기가 영 쉽지가 않습니다. 핸드폰용중에 맞는것이 있다고 하는것 같기도 하고, 저 같은 경우에는 셀빅 데이터 케이블이 하나 있어서 그것으로 만들었습니다.(파트넘버 CV-2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땜을 오랫만에 해서인지 좀 망쳤지만… 18핀 단자의 가이드를 떼어내면 저렇게 생겼습니다. 자세하게 찍고 싶었지만 사진찍는 신공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셀빅의 18핀단자의 떔질하는 부분은 오른쪽 처럼 지그재그로 1번부터 18번까지 총 18개의 핀이 나와있습니다. 간격이 좀 좁기때문에 납땜도중 두개의 핀이 붙어버리는경우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1번의 기준은 단자의 돌기쪽을 1번으로 기준합니다.

오른쪽의 9핀의 경우에는 처음 딱 보신분들이 번호가 거꾸로 되었잖아! 하실수도 있지만, 오른쪽 그림은 PC에 연결되는 부분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땜하는부분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만약 위 그림이 햇갈리신다면 9핀단자를 잘 보시면 번호가 나와있습니다. 그 번호대로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9핀 18핀
  2 – 3
  3 – 4
  5 – 1
  7 – 6
  8 – 5

이런식으로 연결하시고, 오토싱크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도록 18핀 케이블의 7번과 8번을 연결해줍니다.

설명을 너무 복잡하게 해버렸는데… 이해하실수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어휘력의 부족이 큰 잘못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하루 되십시오 ^^

9 thoughts on “고양이군님 질문의 답변 – 셀빅 시리얼케이블…”

  1. 감사합니다. 너무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18핀 단자를 일단 구하는 것이 관건이군요. 납땜은 그 이후의 세계입니다…

    흠.. 셀빅군이 금요일에 오기로 했는데, 그전까지 구할 수 있으면 구해놔야겠습니다.

    저의 허접한 질문에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요^^

    응답
  2. 흠.. 일단 단자와 9핀시리얼케이블을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만,

    오토싱크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도록 18핀 케이블의 7번과 8번을 연결해줍니다.

    에서 18번 케이블의 7번과 8번을 서로 연결한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러니까..

    9핀쪽과 18핀쪽으로 다섯개의 1:1 연결과.. 18핀 단자에서 7번과 8번의 연결인 것입니까?

    응답
    • 설명이 좀 애매모호하게 되었군요. 죄송합니다 ^^;
      9핀과 18핀의 연결은 일단 중간에 ‘이런식으로 연결하시고’위에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9핀의 2번과 18핀의 3번을연결하시고, 9핀의 3번과 18핀의 4번, 9핀의 5번과 18핀의 1번, 9핀의 7번과 18핀의 6번, 9핀의 8번과 18핀의 5번 이런식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18핀의 7번과 18번의 8번을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응답
  3.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어쩌다 보니 XG케이블을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제가;; 얼추 기억나는 부분을 보면, XG는 USB아닌가요..

    그럼 아무래도 EX와 XG는 호환이 안되는 거 아닐까요? 물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만 ㅎㅎ

    흠, 안되더라도 9핀 시리얼을 연결하고 단자를 손본다면 연결이 가능할까요?

    자꾸 실례를 무릅쓰고 자주 방문하여 죄송합니다^^;; 요새 EX생각에 푹 빠지게 된것 같습니다^^

    쥔장님에게 행복한 내일이 있으라~ 하고 기원하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응답
    • XG를 만져본지 오래되어서…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힘들듯합니다.
      XG역시 18핀입니다만, 기존 셀빅과 다르게 USB관련된게 추가되면서 약간 바뀐듯합니다. 크기도 같은지 가물가물하군요.

      크기가 딱 맞다고 치면… 만약 기본으로주는 USB케이블말고 XG용 시리얼케이블로 구하셨다면 한번 그냥 시도해보심이 좋을듯합니다. 안되거나 USB라면… 땜질은 감수하셔야할듯 합니다 ^^;

      답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응답
  4. 아하하 셀빅XG가 왔습니다만,

    kpug가셔서 제글 보시면;; 사진이 있습니다만, 이거 사이즈가 확 다르군요^^

    케이블 여전히 구하는 중입니다. 이거 부품이 있어야 옆집 전파상이라도 달려가죠^^

    바람 조심하시구요~ 행복하세요~

    응답
    • 하하하… 왠지 오늘 방문객수가 좀 많다 싶었더니 ^^ 링크를 걸어놓으셨군요.
      적외선포트로 가시려나봅니다. 사실 적외선포트가 쓸모는 더 많겠네요. 저도 사실은… 적외선포트로 가려다가 돈몇푼 아끼려서 손가락 몇개 화상당했습니다 ^^

      응답
  5. 아;; 죄송합니다. 링크 지웠습니다;; 허락도 없이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별탈없이 nx케이블을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분이 보내주신다고 하시네요^^

    적외선포트;; 도 달고 싶었습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제 주변에 적외선 포트는 TV에 밖에 없더군요;;

    손가락 화상은 다 나으셨는지요? 자작이라.. 제가 자작해본 것은
    럭시앙 크래들에.. 스태플러 심 박아서 USB충전 가능하게 하는 것 빼고는 없네요^^;;

    여하튼 너무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자주 놀러와서 재미있고 유익한 글 많이 보고 가겠습니다^^

    그럼 행복하시고 환절기 건강 유의하세용~ 감기 조심요~

    응답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