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포펫의 국내환경화 – (1) CE화

포포펫의 국내환경화 – (1) CE화

국내에 소수의 분들이 소유하고 계시는 포켓포스트펫(이하 포포펫). 쓰시는 분들이야 CE화야 너무 쉽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렇게 남겨둡니다. 일본 웹사이트를 검색해도 되지만, 저처럼 일본어를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준비물은 MMC카드가 있습니다. 롬 버전은 4300버전과 4403으로 나누어 지는데, 4403버전의 경우에는 대용량 MMC를 사용할 수 있지만, 4300버전의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는 MMC카드가 한정되어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트랜센드 64메가짜리를 사용중인데, IO문제가 자주 일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일맨님 홈페이지에서 일부 트랜센드 CF에서 IO에러가 난다고 하는걸 보니 이것도 그런것 같기도… 아니면 제 MMC슬롯 문제일수도 있겠네요.
잔소리가 길었습니다. 4300버전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16메가 MMC가 잘 붙는다고 합니다.

1. 하드리셋
전원이 들어와있는 상태에서 전원키를 누른채로 리셋홀을 누르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뜹니다.
무슨말인지는 몰라도(?), 엔터(改行)를 두번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이 하드리셋중이라고 나옵니다.
이로써 램에 있는것이 몽땅 삭제가 된 상태가 됩니다.

2. 기본설정
WindowsCE가 그렇듯, 포포펫도 스타일러스 보정, 날짜, 사용자 설정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안내화면입니다. 보통CE하고는 다른화면… 그냥 탭해줍니다. 그 다음화면은 진행 순서를 알려주는것 같은데 그것도 그냥 탭해버립니다.
터치스크린을 쓰는 PDA면 다 나오는 보정화면입니다. 다섯군데의 십자 가운데를 가볍게 태핑하주시면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 구석에 나오는 숫자가 롬버전입니다.
시간설정과, 사용자설정입니다. 그냥 가볍게 하고 넘어갑니다.
기본 설정이 모두 끝나면 포스트펫 설정에 대한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포스트펫은 필요없고 CE만 필요하다고 판단되시면 4번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3. 포스트펫
포스트펫 설정화면에서 오른쪽 맨아래 버튼을 눌러주면, 캐릭터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능력치(?)는 랜덤으로 선택되니 좋으실대로 하시고, 케릭터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해주면 포스트펫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4. CE화 개시
2번에서 3번으로 오신분들은 노란화면에서 대기해 주시고, 포스트펫 프로그램을 실행하신 분들은 설정(設定)화면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그냥 포스트펫 화면에서 CE화를 시켜도 되지만, 안정성에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 MMC를 준비합니다.
– TillanoSoft의 ポケットポストペット링크로 가주시면(여기) 포포펫용 프로그램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중 필요한것은 Tillano Explorer, SmallTweak, ポケットメモ帳, tGetFile.dll입니다.
– 레지스트리 에디터는 따로 구해 주시기 바랍니다.(예를 들면 Tascal Regstry Editer)
– MMC카드에 \CE\R4100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CE폴더 속에 R4100입니다.) 그곳에 texplorer.exe(Tillano Explorer)를 복사한다음 이름을 autorun.exe로 바꾸어 줍니다.
– 다른프로그램들은 다른 적당한 폴더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저는 CE에다가 집어 넣었습니다.)

포포펫의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 MMC카드를 삽입합니다.
잠시후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그 다음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해줍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CASIO\MCShell\Startup\00키의 File값을 비워줍니다. 삭제를 해도 되기는 하지만, 나중에 또 쓸일이 있기 때문에 그냥 비워줍니다.
이 작업으로 자동으로 포스트펫이 실행될 일은 없습니다.

5. SQ를 깔아보자
SQ를 깔려면, 일단 SQ실행파일과 ceshell.dll더미 파일이 필요합니다.
우선 스몰트윅을 실행시켜서 적당한 키에 탐색기를 연결해 줍니다.
SQ와 ceshell.dll을 적당한 폴더에 복사해주고(ceshell.dll은 Windows폴더에 복사하셔도 됩니다.) SQ를 실행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뜹니다.
OK를 누른다음 다시 SQ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일단 실행은 됩니다. 단, 이상태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일단 달력을 드레그한다거나 해서 sq.ini를 생성하게 만듭니다. 그 다음 이전에 할당해 놓은 탐색기키를 이용해서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SQ실행상태에서 ESC키를 누르면 이전에 띄워놓은 탐색기가 보일겁니다. 그 위에 달력이 있지요. 그 달력을 한번 드레그 하번 확실하게 sq.ini가 생성됩니다.
포켓노트패드(ポケットメモ帳, pnotepad.exe)로 sq.ini를 열어서 수정을 해줍니다.
fFreeMode를 찾아서 1로 바꾸어 줍니다.(사진상으로는 fFreeType을 1로 바꾸었는데 실수입니다.)
포포펫을 리셋 후 다시 SQ를 실행해 주면 이제 바(Bar)가 뜰겁니다. 이후에는 보통 SQ와 똑같이 사용가능합니다.

6. 한글 폰트 설정
일단, 입력은 둘째 치더라도, 한글을 보이게 설정을 해주어야 되겠습니다. 필요한것은 efont.ttf
efont.ttf파일을 Windows폴더에 복사합니다. 그 다음, 레지스트리에디터를 열어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FontLink\SystemLink키의 Tahoma값을 “\Windows\efont.ttf,efont”로 수정해 줍니다. 그 다음 리셋을 하면
비로서 한글을 볼 수 있는 거지요.
※ 이 설정은 100% 한글을 보여주는 설정은 아닙니다. 임시 방편이지요.

7. 마무리
SQ를 어느정도 설정해 놓은 상태입니다. 아직 NLS파일 치환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축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바꾸면 왜 안되는건지는 머리가 짧아서 모르겠습니다)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베타플레이어 실행화면입니다. 쩝… OGG파일은 실행되다가 말고, AVI파일은 Open을 하면 다운이 되어 버리는군요. 역시 포포펫은 멀티미디어하고 조금 먼건가…(PocketMVP예전버전을 쓰면 아주 작은 디빅파일정도는 돌아갑니다.)
그리고 뷰어인 Aview…
이제 남은것은 한글화만이 남아있군요.

4 thoughts on “포포펫의 국내환경화 – (1) CE화”

  1. Pingback: 일상다반사~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