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화소 Precision 이야기

<<2003. 5. 5에 작성된 글입니다.>>

본시 제가 살까 말까 고민하던 물건이었습니다. (어차피 저야 고화질은 필요없고 기록삼아서 찍는것이기 때문에…) 그러다가 친구녀석이 사놓고 더 낳은걸 사겠다고 저보고 사라고 하기에 냉큼 사버렸습니다.[#M_ more… | 글 닫기 |

i. 외형

생긴것은 아무래도 치즈스파이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밀어올리는 뷰파인더랑 등등등… 그렇게 싸구려 티가 나지도 않는군요. 모르겠습니다. 제가 그런쪽으로는 둔한지 몰라도 말이죠. 아무튼 외견은 불만은 없었습니다.

<그림1. 외형>

(방에서 찍은것이라 흐리흐리합니다. 뷰파인더를 분명 올려놓았는데 안보이는군요)

ii. 화질

1) 스틸카메라

예전에 CASIO QV몇인지는 몰라도 10만화소짜리 디지털카메라가 있지 않았습니까? 시리얼로 연결하는거 말입니다. 그거보다 못합니다. 당연할지도 모르지요. 그래도 대낮에는 그럭저럭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만 학교에서 찍은 결과는 싸그리 지우는 바람에 날아갔습니다.

<그림2>

(집으로 돌아오는길에 그냥 대충 얼굴을 휙 찍은 모습입니다.)

위 사진이 그래도 가장 양호한 상태로 찍힌 사진인듯 합니다. 제가 수전증이 있는것인지는 몰라도 대부분 핀트가 조금씩 나가는 상태로 찍하는군요.

<그림3. 犬>

집에 들어가기전에 찍은 컷입니다. 아무래도 마음먹고 찍으면 안찍히는 모양입니다. 위 사진과 마찬가지로 즉흥적으로 찍어낸것이지요.
<그림3>

마음먹고 찍은 컷입니다만 아무래도 흐리죠? 그래도 위 컷들은 잘 나온것들만 뽑아 올리는 겁니다. 물론 외형에 사진은 제외입니다. 쓰면서 느낀것은 너무 멀리있는것은 무슨 그림그린것 처럼 되어버리는 겁니다(무슨 효과라고 하더라… 기억이 잘 안나네요).

위 사진들은 편집없이 바로 뽑아 낸 사진들입니다.

2) 소위 타인들이 말하는 캠(PC CAMERA)

아무래도 이건 좀 그렇군요. 제방이 너무 어두워서인지(창문이 북향이라니요…) 몰라도 화질이 좋지 못합니다.

공개하지 않겠습니다요…
<그림4>

이건 좀 바로 내오기 그래서 Despeckle효과를 넣어서 올립니다. 안그래도 조금 뭉개지는데 많이 뭉개져 보이는군요. 실내 조명을 어찌하긴 해야겠습니다. 형광등이 녹이 슬정도이니 조명문제이기도 하겠지요.

iii. 개인적 소감

무엇이든지 기대를 가지고 구입하면 않되겠지요. 저는(?) 아니지만 싸다고 무턱대고 구입하시는 분이 계실까 하여 몇 자 적어봅니다. 이 카메라는 풍경사진 찍기에도 부적합하고,

<그림5. 풍경>

그냥 정물을 찍는데에도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뷰파인더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감으로 때려 찍어야 합니다.

<그림6. 정물>

무게가 너무 가벼워서 핀트가 벗어나는것 같은데, 수전증이 심하신 분이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하하. 그래도 크기가 작고 가벼운만큼 휴대하기 편리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3만원대) 그냥 대충대충 쓰기도 무난합니다. 인물사진은 햇빛 아래서는 알아볼만큼은 나오니 걱정 마시고(학교에서 찍었습니다만 문제가 있어서 몽창 삭제가…) 밑에 조금 정리를 해 올리자면

1) 장점
– 크기가 작고 가볍다
– 저렴하다
– 크기가 작은만큼 여러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2) 단점(단점만 너무 많이 부각되는듯 합니다)
– 화소수가 적다(10만화소)
– 빛이 없으면 엉망이다.
– 싱크케이블이 헐거워서 너무 잘 빠진다.
– 가벼워서 잘 흔들린다.

물론 더 찾자면 몇몇 점이 더 있겠지만, 아무래도 작은 크기 때문이라면 치즈스파이나, 스플레쉬 계열이 훨씬 낫겠지요. 그리고, 위에는 못썼지만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는데 너무 흔들거리면 데이터가 소멸됩니다(-_-;).

ps. 위에 풍경은 버스에서 내려서 바로 저희 마을 풍경을 바로 찍은것이고. 그림2의 위치는 기억이 나지를 않습니다. 대충 걸어가면서 얼굴에다가 셔터 몇방 눌렀거든요. 흐… 그리고 이지프로는 모델로서 밖에 구실을 못하는군요._M#]

2 thoughts on “10만화소 Precision 이야기”

  1. 캬 반갑습니다. 200LX모임에서 보구.. 이지프로 모임에서도..
    사용기 잘봤는데 그분이시군요..*^^* 볼꺼 정말 많은 충신한 페이진데.. 메인제목이 OTL입니다..

    응답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