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포펫 팁 #1

1. 한글IME 숨기기
제가 밑에 설명한대로 한글입력기를 설정하면, 외부 IME가 막 돌아다니게 됩니다. Aview나 iSilo사용시 전체화면에서 걸리적 거리고, iSilo에서는 잔상까지 생기는 사태까지 발생합니다. 그리고 간혹 IME창이 두개나 생겨서 걸리적 거리는 경우가 있지요.
– Registry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DIOTEK\DioIME 로 가시면, 모래시계만 뜹니다. 설정을 변경할 수 없게 조치를 한건지, 우연하게 이렇게 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포포펫 뿐만아니라 디오펜을쓰는 다른 기계도 레지스트리 에디터에서 읽으면 이렇게 될 수 있습니다.(그러고 보니 저는 TascalRegedit만 썼었군요. 다른에딧은 잘 모르겠습니다)
‘HideIME’라는(물론 ‘는 아닙니다.) DWORD값을 만들고 그 안에 1을 써넣어 주시면 됩니다. DWORD생성시에 허공에서 커서가 깜빡거리는데 그때 HideIME라고 써주시면 됩니다. 그 후 HideIME가 사라지는게 개행키를 누르시면 HideIME값 창이 나옵니다. 거기다가 1을 쓰시면 되는겁니다.
그리고, 리셋. IME가 걸리적 거리지 않고 프로그램을 쓸 수 있습니다.

2. SQ사용
포포펫에는 전용 SQ가 따로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에서 구할 수 없지요. 일본 모 잡지에서 제공해준 시디에 있다고 하는데, 구할수도 없지요. 그렇다고 저같이 일본어를 어설프게 알거나, 모르는사람이 일본사람한테 메일을 보내기도 그렇지요(물론 번역기를 쓰면 되지만).
– SQ.EXE(mips/HPC(PsPC용도 됩니다.)용)
– SCEFile.dll(SpreadCE사이트에서 포포펫구동용으로 다운로드)
– 위 두 파일이 필요합니다.

포포펫의 OS는 WindowsCE가 확실하지만, 포포펫쉘을 돌리는데에 적합하게 만들어져서, 기본쉘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파일다이얼로그 라이브러리같은 각종 라이브러리도 부족하지요. sq를 구동하는데에는 빠져있는 파일중의 하나인 ceshell.dll이 필요한겁니다. 인터넷에 있는 더미파일도 깔아보았지만 무용지물이더군요. (사실 aygshell.dll하고 ceshell.dll만 있으면 왠만한 프로그램은 다 돌아갑니다.)
그러다가, scefile.dll파일을 ceshell.dll로 복사해서 sq가 있는 폴더에 넣었습니다. 처음에는 안되는듯 하다가, 되는군요.
* scefile.dll을 ceshell.dll로 바꿔서 sq가 설치된 폴더에 넣는다.
실행하면 뜨긴 뜹니다. 에러가 나도 다시 한번 실행시키면 실행은 됩니다. 달력만 덩그라니 나옵니다. 설정창을 띄울수가 없는겁니다.
그럴때에는 바탕화면으로 쓸 bmp파일을 sq가 깔린 폴더 밑에 s라는 폴더에 집어 넣습니다. 탐색기를 닫으면 바탕화면 그림이 뜰 수 있습니다. 뜨건 안뜨건 리셋을 해줍니다. sq폴더에 sq.ini파일이 생기면 성공입니다. 노트패드로 그 sq.ini를 열어서fFreeMode를 찾습니다. 그리고 0을 1로 바꿔주고 저장한다음 sq를 실행시키면 바가 뜹니다.
아래 한글입력 포스트에도 썼지만, nls를 바꿔서 한글화를 끝낸경우 바로가기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q에서 아이콘을 쓰는것은 포기해야 겠지요. 하지만, nls를 안바꾸시고 일본어 국가 설정으로 한글만 입력가능하게 하신분이라면 문제없이 sq의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두실 수 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당연한거지만, 국가설정이 일본어이신 분들은 아이콘은 뜨지만, 부전MINI플러그인에서 한글이 저장이 안됩니다. 국가설정이 한국어이신 분들은 반대로 아이콘은 안떠도 부전MINI에서 한글메모가 되지요.

3 thoughts on “포포펫 팁 #1”

  1. Pingback: 일상다반사~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