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포펫의 한글입력

포포펫의 한글입력

  바로 밑의 제 포스트에는 한글이 입력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그냥으로는 한글이 입력이 안될뿐더러 출력조차 되지 않지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바로 디오펜5.0의 CAB파일입니다. 그리고 유니코드폰트인 efont.ttf와, 포포펫에서 작동하는 레지스트리 에디터.
  포포펫을 사용해 오면서 제일 불편한것은 한글입력기능의 부재였겠지요. 초기 포포펫사용자 분들께서는 어찌 대처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얼마전에야 알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한글입력 방식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디오펜의 캡파일우선 dime.dll, diokbdce.dll, dioime.exe, diopence.dll, wince.lsk파일을 뽑습니다. wince.lsk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개조는 포포펫 시스템에 영향을 끼칠수있습니다. 시스템파일교체와 레지스트리편집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작업의 책임은 순전히 시도하는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그리고, 저에게는 디오펜을 재가공및 배포할 권한이 없기때문에 필요파일의 요청은 해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한글출력
  한글폰트 세팅의 경우, 여러 곳에 잘 나와있으니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efont.ttf를 \windows에 복사합니다. 그 다음 레지스트리에디터를 열어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FontLink\SystemLink키의 Tahoma의 값을 \Windows\efont.ttf,efont로 바꾸고 리셋을 하면 한글 출력이 가능해 집니다.

* 한글입력
  dime.dll, diokbdce.dll, dioime.exe파일을 \windows에 복사합니다. 그 다음 다음 내용을 복사해서 텍스트파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REGEDIT4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put Method\Hot Keys\00000051]
“VK”=dword:00000019
“KM”=dword:0000c004
“Ime”=dword:e0010412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put Method\Hot Keys\00000052]
“VK”=dword:00000020
“KM”=dword:0000c001
“Ime”=dword:e0010412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put Method\Hot Keys\00000100]
“VK”=dword:00000020
“KM”=dword:0000c004
“Ime”=dword:e0010411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put Method\Hot Keys\00000101]
“VK”=dword:00000020
“KM”=dword:0000c005
“Ime”=dword:e0010412

[HKEY_CURRENT_USER\Keyboard Layout]

[HKEY_CURRENT_USER\Keyboard Layout\Preload]

[HKEY_CURRENT_USER\Keyboard Layout\Preload\1]
@=”e0010412″

[HKEY_CURRENT_USER\Keyboard Layout\Preload\2]
@=”e0010411″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Layouts\e0010412]
“Layout Text”=”KBD e0010412”
“Ime File”=”dime.dll”

[HKEY_LOCAL_MACHINE\SYSTEM\Ime]
“Setting”=”dword:16”

위 까지입니다. 이 파일을 reg파일로 저장한다던가 해서 포포펫으로 전송해둡니다. 그 다음 스몰트윅으로 reg파일과 레지스트리에디터를 연결합니다. 타스칼레지에디터같은 경우에는 %1을 “%1″로 해주셔야합니다. 만약 성공적으로 익스포트가 되었다면 아래와같은 키들이 주루루 달려있어야 합니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put Method\Hot Key에 원래는 일본어 입력 전환인 00000030만 있습니다만, 익스포트에 성공했다면 00000051, 00000052, 00000100, 00000101키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어렵게 하느냐, 그냥 레지스트리에디터에서 Import메뉴를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 하는 분들도 계실지도 모릅니다. 포포펫은 다이얼로그 라이브러리가 없기때문에 전용프로그램이 아닌 이상은 열기혹은 저장 다이얼로그박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익스포트후 리셋을하면 아래와 같은 IME창이 떠야 합니다.
  그 유명한 DioIME입니다요.
한영 전환은 Alt(機能)+스페이스
일어IME활성화는 시프트+스페이스
한글IME활성화는 시프트+Alt(機能)+스페이스
한자입력은 시프트+漢/直 입니다.
입니다. 일어 사용후 한글입력으로 돌아오면 한글이 이상하게 찍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다시 한번 시프트+Alt(機能)+스페이스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어모드로 갔다가 한글모드로 오시면 다시는 영문입력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문입력이 필요하신분은 다시 일어IME로 전환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나는 일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혹은 허접한 포포펫의 일어입력은 필요없다(일본에서는 그래서 대부분 포포펫용 ATOK나 PQBox를 씁니다.) 하시는 분들은 레지스트리 에디터에서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Input Method\Hot Key\00000030
HKEY_CURRENT_USER\Keyboard Layout\Preload\2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Layouts\e0010411
위 키들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리셋하면 Only 한글입력기만 실행되지요.
한글입력기 문제점은 iSilo에서 문서를 스크롤할 시에 엄청난 잔상이 생깁니다. 잘 지워지지도 않지요. 그리고 항상 맨 위이기 때문에 Aview나 iSilo, 포켓도스에서도 IME창이 뜹니다. 그리고 가끔 IME창이 두개가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이럴때에는 리셋을 해주심이 좋겠습니다.

* 국가 언어 설정을 한국으로 바꾸자
  한글이 입력이되고, 한글이 저장될 수 있는곳은 SpreadCE같은 프로그램밖에 없습니다. 포켓노트패드등의 프로그램에서는 한글저장이 안되지요. 이는 국가 언어 설정이 일본어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포포펫의 제어판에서는 국가설정을 할 수 있는곳이 없기 때문에 레지스트리를 손바줘야 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파일이 wince.lsk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wince.nls로 바꿉니다. 그리고 \Windows로 복사합니다. 그 다음 리셋하면, 평생 로딩화면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아무튼, 복사 후에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엽니다.
HKEY_LOCAL_MACHINE\nls의 DefaultLCID값을 일본어값인 411에서 한국어인 412로 바꿉니다. 그리고, 리셋하면 그야말로 한글입출력이 되는것이지요.
  nls변경후 부작용이 있습니다. 먼저, 일어입력에서 알파벳으로 입력하는 romaji모드의 작동이 이상합니다. 그래서 각인된 일어자판으로 직접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두번째는, 바로가기 작성이 안됩니다. reiLauncher사용시에는 별로 문제가 없지만, SmallMenu나 SQ for PocketPostPet사용시에는 분제가 되겠지요. 물론, 이미 만들어진 바로가기들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 마 무 리 *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한글 입출력에 대한 설명입니다. OS나 프로그램은 당연히 일어인 채로 남지요. 이에 대해서 오류를 범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우리모두~ 포포펫에서도 한글을 입력해 줍시다~

4 thoughts on “포포펫의 한글입력”

  1. Pingback: 일상다반사~
  2. 안녕하세요.. Z50 한글 입출력을 해볼려고 하는데 도저히 필수 파일을 못찾겠습니다.. efont.ttf 파일을 구할 수 있을까요,..redkiwijuice@hanmail.net 부탁 드립니다.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